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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현관에는 안내 직원 1명을 배치하고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며,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령자·장애인·임산부·영유아 동반 민원인 등 도움이 필요하신 고객을 위하여 현관 좌측에 민원도움방을 운영하고, 담당공무원(민원도움벗)을 호출하여 민원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께 먼저 좌석을 권해드리고, 기다리시는 동안에는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할 경우에는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의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담당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290-2669∼7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경우

  • 우편 민원, 팩스 민원과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 민원은 접수 후, 근무 시간 중 1시간 이내(단,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근무시간 중 3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 기간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우편, 이메일, 누리집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 접수 처리 기준

  • 각종 민원의 접수, 처리과정, 처리결과 등을 민원인에게 SMS 문자서비스 등으로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정해져 있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한을 명시하고 처리진행상황 및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근무시간 중 1시간 이내에 분류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으며, 다른 기관 소관일 때에는 근무시간 중 8시간 이내 이송하고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경우에는 연장 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지할 때에는 담당자의 소속・성명과 전화번호를 함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후견인제도』 운영
    • 해당 업무에 전문지식이 많은 우리 교육청 소속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각종 인·허가 등 어려운 민원에 대한 상담·지원과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를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예약제도』 운영
    • 민원 처리를 위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고자 할 경우 미리 우리교육청 누리집 또는 민원실(T.290-2524)로 예약을 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 민원 신청 후 같은 일로 우리 교육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전자민원창구』운영
    • 우리교육청 누리집에 제증명 신청·발급과 민원 신청이 가능한 「전자민원창구」를 운영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신청 구비서류 간소화』운영
    • 담당공무원이 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법규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큰 글자 서식 비치 및 구술민원』운영
    • “큰 글자 서식”을 비치하여 고령자 등을 위한 민원신청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구술민원 신청 시(민원인이 담당공무원에게 민원신청 내용을 구술하면) 담당 공무원이 민원신청서를 대신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 신청대상 처리 기준표
    유기한 민원 신청대상 처리 기준표
    구분 민원사무명 처리
    기간
    방문 우편 온라인
    정부24*
    수수료
    인사 영문 교원자격증명서 2일 없음
    교원자격증 재교부 2일 없음
    교원자격증 기재사항 정정 2일 없음
    교원자격무시험 검정 15일 없음
  • 기타 민원 신청대상 처리 기준표
    기타 민원 신청대상 처리 기준표
    구분 민원사무명 처리
    기간
    방문 우편 어디서나
    교육민원
    (팩스)
    온라인
    (정부24)
    수수료
    학생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사항 정정신청* 즉시 없음
    검정고시 합격증서 기재사항 변경신청 즉시 없음
    인사 벽지학교 근무확인원 즉시 없음
    각종 시범학교 근무확인원 즉시 없음
    기타 (갑종근로소득에 대한)원천징수증명 즉시 없음
    • 초․중등학교 생활기록부 증명 기재사항 정정신청 대상
      1. - (2018년 이전 입학한 학생)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제6조의 인적 사항에 한함
      2. - (2019년 이후 입학한 학생)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제7조 인적․학적사항 중 학생 정보에 한함
    어디서나교육민원(팩스): 가까운 교육기관 어디서나 증명서를 팩스(FAX)로 교부 받을 수 있는 제도
  • 교육제증명 민원 발급대상 처리 기준표

    [처리기간 : 즉시(3근무시간 이내)]

    교육제증명 민원 발급대상 처리 기준표
    구분 민원사무명 방문
    ·
    우편
    어디서나
    민원
    (팩스)
    온라인 무인민원
    발급
    정부24
    학생 졸업증명서(국문)【졸업생】 ○[1982년] ○[1982년]
    졸업증명서(영문)【졸업생】 ○[1982년] ○[1982년]
    재학증명서(국문)【재학생】
    재학증명서(영문)【재학생】
    제적증명서(고등학교)【해당학생】 ○[2003년] ○[2003년 3월]
    성적증명서(국문,중·고등학교)【졸업재학】 ○[2003년] ○[2003년]
    ※ 졸업생
    성적증명서(영문,중·고등학교)*【졸업재학】 ○[중 2015, 고 2016]
    학교생활기록부 일반【졸업재학】 ○[2004년] ○[2012년]
    ※ 졸업생
    대입전형용【졸업생】 ○[2015년] ○[2015년] ○[2015년]
    졸업예정증명서【해당학생】
    정원외관리증명서(초/중)【해당학생】
    교육비납입증명서【해당학생】
    교육급여수급자증명서【해당학생】
    검정고시 합격증명서(국문) ○[1980년] ○[1980년]
    합격증명서(영문) ○[1980년] ○[1980년]
    성적증명서(국문) ○[1980년] ○[1980년]
    성적증명서(영문) ○[1980년] ○[1980년]
    과목합격증명서 ○[1980년] ○[1980년]
    과목합격증명서(전체) ○[1980년]
    합격증서 재교부 ○[1980년]
    인사 재직증명서【재직자】
    경력증명서【재직자, 퇴직자*】 ○[2004년]
    퇴직증명서【퇴직자】 ○[2004년]
    퇴직예정증명원【재직자】
    수상확인원【재직자, 퇴직자*】 ○[2004년]
    연수이수확인원【재직자, 퇴직자*】 ○[2004년]
    평생교육 학원운영자사실확인서
    학원운영휴원사실확인원
    학원운영폐원사실확인원
    학원운영사실확인원
    학원강사사실확인서
    학원설립자변경사실확인원
    교습소운영자사실확인서
    개인과외교습자사실확인서
    평생교육시설강사사실확인서
    종수 34종 28종 35종 14종
    휴학, 유예, 제적, 전출 등의 학생은 재학생에 해당되지 않으며, 재학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증명서 발급 불가
    정부24에서 발급하는 학교생활기록부는 2017년 2월 이후 졸업생부터 발급 가능
    병사용 학력증명서는 방문/우편/팩스 신청만 가능 * 중학교: 2013년 입학생부터 고등학교: 2014년 입학생부터 가능
※ 서비스 분야별 상담 창구 안내
서비스 분야별 상담 창구 안내 : 부서별,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부서별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공보관 교육공보 언론협력팀 290-2021~7 292-6097
교육홍보 교육홍보팀 290-2031~8
감사관 감사행정 감사기획팀 290-2051~7 290-2732
학사감사팀 290-2061~5
청렴감사 청렴윤리팀 290-2071~4
직무감찰팀 290-2081~6
정책기획과 기획조정 정책기획팀 290-2101~7 290-2760
학교지원기획 학교지원기획팀 290-2111~5

대외협력

(의회, 행복지구)

의회교육협력팀 290-2121~4,
290-2169, 2170
예산과 예산 예산팀 290-2131~8 290-2748
학교회계 학교회계팀 290-2141~5
전산정보 전산정보팀 290-2871~7
체육건강안전과 체육교육 체육교육팀 290-2151~8 290-2739
학교안전 학교안전팀 290-2161~7 290-2899
학교보건 보 건 팀 290-2171~8
학교급식 급 식 팀 290-2181~8
노사정책과 교원단체 교원단체팀 290-2191~2 290-2733
공무원단체복지 공무원단체복지팀 290-2201~3 290-2734
교육공무직원단체 교육공무직원단체팀 290-2211~4
산업안전보건 산업안전보건팀 290-2231~4
교육공무직원인사 교육공무직원인사팀 290-2241~7
유초등교육과 초등교육 초등교육팀 290-2271~8 290-2735
다차원학생성장 다차원학생성장센터 290-2125~8 290-2729
유아교육 유아교육팀 290-2261~7

글로벌영재교육

(다문화, 영재, 국제)

글로벌인재팀 290-2216~9 290-2735
중등교육과 중등교육 중등교육팀

290-2281~9

(290-2290, 8)

290-2737
진로진학 진로진학팀

290-2221~30

290-2819

290-2736
직업교육 직업교육팀 290-2681~6
취업지원센터 취업지원센터 290-2691~5
창의특수교육과

창의융합교육

(과학, 수학, 정보, 환경, 예술)

융합인재팀 290-2701~7 290-2758
특수교육 특수교육팀 290-2711~6
학교정보화지원 학교정보화지원팀 290-2881~9
인성시민과 인성독서 인성독서팀 290-2761~7 290-2751
생활지도 생활교육팀 290-2771~8
학교폭력신고센터 117학교폭력신고센터 240-3037 240-3047
성인식개선 성인식개선팀 290-2291~5 290-2751
마음건강증진센터 마음건강증진센터 250-0310~5 250-0320
교원인사과 초등인사 초등인사팀 290-2631~8 290-2746
중등인사 중등인사팀 290-2641~8
교원보호지원 교원보호지원센터 290-2195~9
고시관리 고시관리팀 290-2651~6 290-2747
총무과 총무행정 총무팀 290-2501~6 290-2740
인사행정 인사팀 290-2511~9
민원행정 민원기록팀 290-2521~4 290-2741
기록관리 290-2525~30 290-2742
비상대비 안내 비상계획팀 290-2531~2 290-2750
행정과 학생배치 학생배치팀 290-2541~8 290-2743
조직관리 조직관리팀 290-2561~5
법무 법무팀 290-2551~5
재정복지과 결산 및 입찰‧계약 경리팀 290-2581∼9 290-2744
늘봄‧방과후학교 학생복지팀 290-2571~80
세입, 공유재산, 사립학교 재산사학학운위팀 290-2591~5
교육시설과 시설사업 계획의 수립 및 조정,
학교신설 설계, 교육공간 혁신
시설기획팀 290-2601~7 290-2745

그린스마트 스쿨 구축,

꿈품은 공감교실 사업

공간그린스마트팀 290-2721~7
교육 시설물 안전관리 시설1팀 290-2611~6
주요시설공사 사업, BTL 사업 시설2팀 290-2621~5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누리집(http://www.cbe.go.kr에 민원신청안내, 민원편람, 민원서식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1. (도교육청 누리집(https://www.cbe.go.kr) → 정보공개 → 행정정보공개 → 정보공개청구)
    2. ▷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과),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하여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 민원처리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 및 보상 조치 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고객이 신청한 제증명 민원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고객께서 지적하신 담당자가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께서 민원처리 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우리 교육청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청 누리집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우리 교육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시정·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전화·우편· FAX·우리교육청 누리집 고객의 소리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제출방법, 제출처 또는 연락처
제출방법 제출처 또는 연락처
우편 [28635]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 충청북도교육청 총무과 민원실
전화 (043) 290-2521~4 충청북도교육청 총무과 민원실
FAX (043) 290-2741
누리집 http://www.cbe.go.kr 고객의 소리함
[ 서비스별 누리집 의견접수 창구 ]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제출방법, 제출처 또는 연락처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팩스번호 누리집 찾아가기
민원 접수 및 상담 총무과
(민원실)
290-2521~4 290-2741 전자민원창구 ->충북교육신문고

※ 연결주소(바로가기)
https://www.cbe.go.kr/cbe/cm/cntnts/cntntsView.do?mi=11515&cntntsId=35827
고객만족도 조사 총무과
(민원실)
290-2521~4 290-2741 전자민원창구 -> 고객의 소리함

※ 연결주소(바로가기)
https://www.cbe.go.kr/cbe/ad/func/stsfdgEvl/stsfdgEvlApplInsertPage.do?mi=12106
친절 공무원 추천 총무과
(민원실)
290-2521~4 290-2741 열린마당 -> 칭찬합시다

※ 연결주소(바로가기)
https://www.cbe.go.kr/cbe/na/ntt/selectNttList.do?mi=11441&bbsId=1724
예산낭비 신고 예산과
(예산팀)
290-2131~8 290-2748 부서누리집(예산과) -> 교육재정정보 -> 예산낭비신고센터 -> 예산낭비신고 신청

※ 연결주소(바로가기)
https://www.cbe.go.kr/dept-24/cm/cntnts/cntntsView.do?mi=11261&cntntsId=35835
행정제도 개선 행정과
(조직관리팀)
290-2561~5 290-2743

열린마당 -> 제안방 -> 국민·공무원 제안 -> 공무원 제안

※ 연결주소(바로가기)
https://www.cbe.go.kr/cbe/na/ntt/selectNttList.do?mi=11817&bbsId=1739

 

열린마당 -> 제안방 -> 국민·공무원 제안 -> 국민 제안

 

※ 연결주소(바로가기)

https://www.epeople.go.kr/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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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관리자 : 총무과 민원기록팀 ( 290-2522 )